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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걸어도 걸어도 등장하는 가족은 평온해 보입니다. 모처럼 아들과 딸이 부모님 댁에 찾아와 상에 둘러 앉은 모두들 반갑게 이야기를 나누고 즐겁게 먹습니다


그들이 모인 이유가 십여년 바다에서 다른 사람을 구하고나서 익사한 장남의 기일을 지키기 위해서임을 관객이 눈치채고 후에도 그리 달라 보이지 않습니다. 영화에선 십여년 전에 잃은 가족 구성원을 떠올리면서 누군가 눈물을 흘리는 모습 나오지 않으니까요그들은 극복한 것처럼 보입니다. 하긴, 벌써 십여년이나 지났으니까요.


자상한 어머니는 어떤 상황에서도 유머러스한 말투로 아무렇지도 않게 화제를 넘나들지요. 무뚝뚝한 아버지는 자식들에게 관심이 없는 것으로까지 보이고요. 그런데, 정말 그런 것일까요. 식탁에 둘러앉아 별별 시시한 이야기를 꺼내도록 장남에 대해선 거의 언급을 하지 않는 이유가 세월이 어느새 아픔을 치유해줬기 때문일까요


시간이 흐르면 고통이 점차 약화되면서 사라지는 경우가 많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깊은 곳에 잠복해 있던 어떤 상처는 예기치 못한 곳에서 불쑥불쑥 드러나 잊은 했던 통증을 고스란히 되살립니다


인간은 결국 다른 사람의 고통 속에서 태어나서 자신의 고통 속에서 죽는 존재이지요영국 감독 테렌스 데이비스는나는 가족의 역사를 영화로 만든다. 만일 고통이 없다면 영화도 없을 것이다라고 단언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뮤지션 스팅은나는 고통과 혼란에 처해 있을 뛰어난 음악을 만들어낸다 회고한 있지요. 너무나 고통스러울 , 누군가는 영화를 만들고 누군가는 음악을 만듭니다. 누군가는 괴로울 그런 음악을 듣거나 그런 영화를 보며 펑펑 눈물을 흘립니다. 그렇지만 누군가는 그저 입술만 깨뭅니다.


걸어도 걸어도 아버지는 자신의 장남이 구해낸 아이인 요시오가 없는 직업을 가진 청년이 모습을 보고서저런 하찮은 때문에 아들이 죽다니. 저런 놈은 살아 있을 가치가 없어라고 버럭 역정을 내며 뒷말을 합니다. 반면에 어머니는 요시오에게 친절히 대합니다. 그러나 준페이의 기일마다 고인을 기리기 위해 찾아와야 하는 요시오에 대해이제 사람은 그만 불러요. 유족인 우리를 보면서 괴로워하는 같아서 불쌍해요라고 말하는 차남에게, 어머니는바로 그래서 부르는 거야라고 속내를 드러냅니다. 어머니는 아들의 죽음을 초래한 사람에게 자신만의 방식으로 차갑게 벌을 주고 있었던 거지요


영화의 아버지는 아들이 생각날 때마다 그가 죽은 바다로 내려갑니다. 영화의 어머니는 아들이 생각날 때마다 그가 묻힌 산으로 올라갑니다. 바다로 내려가는 사람이 산으로 올라가는 사람보다 아파한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은밀하게 복수를 하는 이가 직설적으로 욕을 내뱉는 이보다 견뎌내고 있는 거라고 수도 없지요


고통을 견디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표출되는 양상이 나와 다르다고 해서, 다른 사람이 고통을 느끼지 않는다거나 느낀다고 섣불리 말할 수는 없습니다. 인간은 그만큼의 약함과 그만큼의 악함으로 악착같이 견딥니다. 자기만의 방식으로 필사적으로 버팁니다. 춤을 추고 있는 사람들 모두가 즐거운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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