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 누구나 정해진 양의 정신적/육체적 energy를 가지고 있고, 이를 보충하지 않고 소진해 버리면 burn out이 찾아온다. Burn out을 경험해본 입장에서, burn out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만들고 다른 팀원들에게도 빠르게 전염된다. 초기 스타트업에게는 더 치명적이다. Burn out은 energy management를 통해서 방지할 수 있다. 매일 감정 롤러코스터를 타고, 매일 답이 없는 문제를 만나는 스타트업의 경우 높은 energy level을 유지하고 있어야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 energy가 없으면 그냥 포기하게 된다. 뽀모도로의 치열한 25분 뒤 5분의 pause는 뇌에게 소화할 수 있는 여유를 주고, 하루 15 Pomodoro 후의 휴식은 정신적, 육체적 energy를 보충할 수 있게 해줬다. Pomodoro를 적용한 뒤 나의 energy level은 항상 최고치에 머물러 있다. 


Manage your Energy, not your time. 


절대적인 일이 너무 많고 인원이 너무 적은 스타트업, 혹은 지속적인 interruption이 있는 CS 업무의 경우 pomodoro가 잘 안 맞을 수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무직에는 잘 맞을 것 같다.


--


from. 전주훈의 브런치 brunch.co.kr/@joohoonjake






댓글